미국 의료보험 플랜 종류

미국 의료 보험 플랜은 그 종류가 무수히 많지만 대체로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PPO (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 EPO(Exclusive Provider Organization)의 세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국 초기에는 보험 구성이 아주 간단해서 가입자가 병원 혜택을 쉽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편리하게 이용함에 따른 부작용으로 굳이 아파지 않아도 병원을 찾아가는 의료 남용의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만든것이 위의 세종류의 플랜입니다.

HMO (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보험 플랜으로 정해진 월 보험료를 납부하고 정해진 병원과 의사 진료에 대해서만 보험혜택을 주는 플랜입니다. HMO는 가입자의 거주지 반경 내의 의사를 직접 고용하거나 병원과 계약하여 일종의 Network를 구성하고 이 Network 내에서만 보험을 적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보험료가 PPO보다 저렴하나 반드시 주치의를 정하게 되어 있고 주치의는 건강상담, 예방, 검진 등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만약 특정 분야의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싶은 경우에는 주치의 상담을 통해 전문의를 소개(Referal) 받아야 합니다.

PPO (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

선택의 자유가 가장 넓은 플랜으로 HMO와 달리 Network 를 벗어나도 어느정도 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주치의를 두지 않아서 자기가 원하는 진료를 신속히 받을 수 있으며 병원에서도 서비스당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자주 병원을 찾아가도 의사들에게 환영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만, HMO 보다 보험료가 비싼 편이고 사전승인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EPO (Exclusive Provider Organization)

PPO 플랜은 주치의를 두지 않아도 되는 PPO와 유사하지만 지정된 Network 내에서만 치료 받을 수 있는 HMO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방문시 수당을 받아서 의사들에게 유리한 플랜이고 일반적으로 HMO 보다 Network 도 넓은 편 입니다. 상대적으로 PPO 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도심에서 사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